취미/일본어(교육)

[취미/일본어(교육)] 초급반 수업 과정

수빈2022 2025. 5. 7. 23:00

들어가기 앞서..

 

앞선 포스팅에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수준을 나눴고, 각 수준별 학습 목표를 정했다. 그리고 해당 포스팅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정리하는 포스팅에서 분리된 글이다.

 

전체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취미/일본어(교육)] 전체 수업 계획서

들어가기 앞서.. 앞선 포스팅에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수준을 나눴고, 각 수준별 학습 목표를 정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정리하려고 한다.(

subin2022.tistory.com


1.1. 초급 1단계

수업 내용

초급 1단계는 일본어 문자 체계를 전혀 모르는 완전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학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진행되며, 일본어는 수업 시작과 종료 시의 간단한 인사말이나 감탄사 등, 따라 하기 쉬운 표현 위주로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수업 기간은 3주로 계획되어 있다. 글자 암기는 반복적인 개인 학습이 필요한 영역이므로 수업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된다.

 

  • 이론 설명: 각 글자의 형태와 발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 개인 학습 정리 시간: 학습자가 스스로 정리하며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한다.
  • 실습 시간: 그룹을 이루어 글자 카드를 활용한 짝 맞추기 게임, 카드 매칭 게임, 스피드 게임 등을 진행하여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 마무리 활동: 학습한 글자나 표현을 활용한 퀴즈나 짧은 미션을 통해 복습한다.

 

수업은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며, 학습자가 일본어에 긍정적인 첫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된다.

수업 목표

1. 히라가나, 가타카나 암기
2. 간단한 인사와 감탄사 사용하기
3. 일본어 읽고 쓰는 것에 대한 흥미 키우기

기대 효과

초급 1단계를 마치면 학습자는 일본어를 읽고 쓰는 데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일본어 학습 전반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글자를 완벽히 외우는 것’보다 ‘일본 글자를 보고 읽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글자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는 수업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글자 카드를 활용한 게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자연스럽게 흥미를 유도하고, 일본어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1.2. 초급 2단계

(작성중)

초급 2단계는 일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혀 없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진행되며, 학습이 진행될수록 ‘읽어봅시다’, ‘말해봅시다’ 등 간단한 표현은 점차 일본어로 전환하여 자연스럽게 언어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한다.

이 단계의 주요 목표는 학습자가 일본어 첫 학습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을 해소하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암기, 일본어의 기본 문장 구조 이해가 이뤄진다. 이론 학습과 대화 중심의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자가 일본어를 듣고 말하는 데 느끼는 심리적 장벽을 자연스럽게 낮추도록 구성했다.

수업 내용

1. 일상적인 상황에서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의 기초 습득

 

기초 문법, 기초 단어, 발음 연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자기소개, 예/아니오 기반의 간단한 질문과 응답, 기본적인 요청 표현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일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수업 진행 방식

수업은 [이론 설명 15분 - 개인별 학습 내용 정리 10분 - 실습시간 20분 - 퀴즈를 통한 학습 내용 정리 5분]으로 이루어진다.

이론 설명 후에는 각 학습자가 충분히 개인 연습 시간을 갖도록 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운다. 이후 실습 시간에는 학습자들끼리 짝을 이루어 주어진 주제에 대해 대화를 하도록 유도한다. 일본어에 대한 두려움이나 말하기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는 학습자를 위하여, 수업은 편안하고 유연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일본어를 말하는 것에 대한 어색함을 없애고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수업 교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한다. 예를 들어, 카드 게임, 단어 퀴즈, 롤플레잉 활동 등을 통해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일본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체험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언어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며,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1.3. 초급 3단계

(작성중)